그럼 다시한번 사실관계를 정리해 보자면, - GDP대비 가계부채가 급증한 것처럼 보이는 이유는 - 가계부채가 감소하는 것보다 GDP 실적이 크게 감소했기 때문입니다. - 더 길게 쓰면 부동산 얘기를 못하게 될까봐 이만 줄입니다만, 언젠가 기회가 된다면 좀더 자세히 써보겠습니다.
./
현재 부동산 매매시장은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대출 금리도 낮아졌고 특례보금자리론으로 대출을 받기도 쉬워졌습니다. 결과적으로 거래량이 증가한 것입니다. - 심지어 지난 3월 2일부터는 유주택자에게도 전세금 대출을 해주고, 전세금 반환 목적으로 대출을 허용해주고 있으며, - 최근에는 전세금 반환을 위한 대출에는 dsr을 적용하지 않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 얘기까지 나왔습니다.
여러분, 정말 역전세난이 와서 급매물이 쏟아지면 집값이 다시한번 하락할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그러시면 딱 한달만 여기저기 부동산 임장을 다니면서, 이런저런 사람들과 이야기 해보세요. 아마 생각이 많이 달라지실 겁니다. - 현재 부동산 시장에서 거래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대다수는 기존 집을 팔고 상급지로 이사하는 사람들이고 거기에 대기수요가 엄청 쌓여있습니다. - 아마 지난 1월 최저 실거래가가 바닥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부동산 업계에는 이런 속담이 있습니다. 나쁜 임대인이 집을 사게 만든다. - 지난 21년 최고점에 전세를 얻은 사람들은 이제 조금만 돈을 보태면 집을 살 수 있을 만큼 집값이 많이 하락했죠. - 역전세로 집주인이 급매가로 집을 매도하면 > 보증금을 돌려받은 세입자들은 아마 본격적으로 부동산 매매시장에 뛰어들 것입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집값이 크게 폭등하진 않겠지만, 최소한 횡보는 이어갈 것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진짜 위기는 역전세가 아니라, - 국내적으로는 제2금융권의 파산이고 - 국제적으로는 중국발 무역위기로 인한 국내 무역수지의 장기 침체입니다. - 이것도 기회가 되면 다음 시간에..
./
자극적인 언론보도나 피상적인 통계 수치에 현혹되지 마세요. 투자는 직접 조사하고, 분석하고, 이런저런 정보는 반드시 더블체크 해야 합니다. 특히 통계자료는요.
아참, 영끌족들은 너무 걱정하지마세요. - 집을 사본 사람들은 알텐데, dsr 규제 때문에 대출로 영끌하고 싶어도 힘듭니다. - 지금 금리가 아무리 높아도 현재 주담대 연체율은 신용대출 연체율보다 훨씬 낮습니다. - 집값 하락해서 마음이 힘든거지, 이자 못갚아서 파산한 사람은 못봤습니다ㅎㅎ
Bilgiler ve yayınlar, TradingView tarafından sağlanan veya onaylanan finansal, yatırım, işlem veya diğer türden tavsiye veya tavsiyeler anlamına gelmez ve teşkil etmez. Kullanım Şartları'nda daha fazlasını okuy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