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모린의 엘리어트이야기(4)-abc,그 유명한 abc를 사용하는 방법

요즘 이런 저런 책을 읽고 정리하며 들었던 생각을 정리해보려 합니다.
많은 분들이 엘리어트 파동 이론을 공부하고, 또 투자나 매매에 실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abc라는 것, abc라는 숫자 세 개의 사용만으로 부자가 될 수 있을까요?
숫자 몇 개로 스스로의 인생사를 세세하게 설명할 수 있나요?

그것이 자연의 법칙 우주를 구성하는 법칙이라면, 세상살이가 간단하지 않듯 abc도 간단하지 않겠죠. 아니 어쩌면, 한낱 작은 인간에 불과한 저로서는 다 이해하기 힘들지도 모르겠습니다.

오늘은 고서들에서 볼 수 있는 작은 단서들로부터 시작하여 abc의 기본 단서 몇가지를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전제1.> '비율 분석은 파동의 시간과 진폭을 상대 비교 하는 것이다. '

시간이라는 것은 보통 차트 상에서 가로축을 얘기하고 진폭이라는 것은 가격을 뜻합니다.
시간 사이의 관계에서 피보나치 비율을 발견하는 것은, 진폭 사이의 관계에서 피보나치 비율을 발견하는 것보다 상대적으로 훨씬 드물다고 할 수 있습니다.

anlık görüntü

주가 파동의 시간과 진폭 사이에 형성되는 비율에 대한 최초의 데이터는 다우이론가였던 로버트 레아의 저서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즉, '시간과 진폭, 시간과 가격 이것이 서로 의미가 있다.' 라고 생각하고 얘기하는 이론들은 다우이론에서 파생되었을 당연한 가능성을 유추해볼 수 있는 것이고 통상 현대에서 사용하는 기술적 분석은 다우이론에서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시간과 진폭의 관계를 공부하기 위해서는 삼각함수를 사용한 물리학,수학적인 접근방식이 필요합니다. 가격, 즉 진폭의 움직임에서 3차원의 구면 좌표를 돌려 시간축을 추가해 계산하는 방식이죠.

anlık görüntü

그러한 논리의 대표적인 것이 바로 하모닉 이론의 AB=CD 패턴이고, abc를 구현하는 기본 방식인 1:1의 비율을 가진 abc입니다.
비율 분석은 파동 간에 형성되는 가격 비율을 의미있게 표현하는 방식인데, 일반적으로 되돌림과 배수(또는 프로젝션)이라는 두 범주로 나뉩니다.

anlık görüntü
anlık görüntü

전제2.> 수의 피보나치 비율을 형성하는 지점은 대개 여러 규모에 걸친 변곡점일 가능성이 높다.

예를 들어보면 이런 자리를 얘기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앞선 파동과 여러가지 피보나치 비율의 관계를 가진 자리들은 의미있는 자리일 가능성이 높다라는 것입니다.

anlık görüntü

조금만 공부를 했더라면, 금방 무슨 뜻인지 알 수 있습니다.

전제3.> 엘리어트의 말에 의하면, 시간 요소는 종종 패턴을 추종한다. 시간 요소의 핵심적인 중요성은 거기에서 나온다.

anlık görüntü

엘리어트는 그의 저서에서 다음과 같이 주가의 중요한 변곡점 사이에, 피보나치 시계열의 관계로 형성된 주가의 흐름을 주장하였습니다.

이후 후세대의 연구가들은 시간과 관련하여 연구를 많이 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계승자인 로버트 프렉터는 파동이론에 시간과 가격을 기준으로 파동의 수학적 요소를 분석하기 시작하여 그 결과 동인파동에서는 정수 배수, 조정파동에서는 피보나치 비율 배수가 의미있음을 주장하였습니다.

래리 페사벤토도 시간과 가격이 조화를 이룰 때 극적인 반전을 이룰 수 있다고 하였으며, 기술적 분석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시간'이 중요한 요소라 하는 연구 결과를 그의 저서에서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일목균형표에서도 '가격 변동 사이에는 시간의 사이클이 존재한다.'라는 시간론 전제가 이 이론의 중요한 핵심 요소로 사용되고 있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이겠죠.
anlık görüntü

전제 3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abc가 비율이 어떻게 되는 형태가 있고, 플랫이 있고 연장이 있고, 조합도 있고 뭐 다 알아야 할 기본 지식입니다.

🎢사실 제가 이 글에서 얘기하고 싶은 것은 바로 이것입니다.

언제나 우리는 가능성, 그리고 확률상의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이 큰 틀이며, 돈을 잃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자연 만물의 인생에 시간이든 비율이든 어떠한 요소를 넣든 삼라만상의 원리를 완벽하게 이해할 수 없으며 금융 시장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이러한 비율 분석의 완벽할 수 없음에 대해 엘리어트 파동이론의 대가인 해밀턴 볼튼은 이렇게 조언했습니다.

" 비율 분석을 간단하게 하라. "

그는 비율 분석보다는 파형 분석을 우선시해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여기에서 파형 분석이라는 것은 1분봉을 켜서 12345를 카운팅하라는 것이 아니라 그 그림 자체의 형태 즉, 가격을 움직이는 마음을 읽으라는 뜻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실제로 고서에 제시된 엘리어트나 해밀턴 볼튼의 편지를 자세히 읽어보면, 다음과 같은 글귀들이 있습니다.
' 시장이 향후 몇 년 동안 정통선을 따라 힘을 비축할 경우 - (if) 라는 전제가 붙습니다.
다우지수를 1,000포인트 이상으로 밀어올릴 가능성이 있다. - (100%)가 아님의 전제. '


😉 그렇다면, 몇 가지 팁(Tip)을 드려보겠습니다.

1)주가를 예측하여 매매 할 시에는 항상 계획을 미리 세워놓자.

1- 예측한 대로 갈 경우 목표지점을 잡기
2- 가지 않을 경우 다음 수준으로 건너뛰는 경우를 대비하기.

2) 변곡점에서 추가 단서를 얻는 데에 집중하자.

1- 파동에 대한 모든 합리적인 유연한 해석을 열어두기
2- 비율 분석, 또는 여러 지표를 활용하여 추가 단서를 얻는 데 주시하기.


abc를 사용하는 방법에 있어서 중요한 해답은 눈에 보이는 abc에 있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abc이후 변곡점이라고 생각하는 그 지점 캔들의 형성에 대한 이해로부터 진정으로 시작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또한, 열쇠는 피보나치 비율이라는 신비한 특성에 있을지 모르지만, 수많은 경우의 모든 열쇠를 우리가 갖고 있는지 잘 생각해봅시다.
Beyond Technical AnalysisWave Analysis

💎'하모닉 이론' 도서 저자(전국 서점 판매중)

🎁하모린의차트야(네이버)- 깊이있는 이론 공부 naver.me/F1MWm6Gz

😁하모린 유튜브
youtube.com/@HARMORIN

💥인스타그램
instagram.com/harmorin_

❤️X트위터 twitter.com/HARMORIN
Aynı zamanda::

Feragatn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