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은 하락이 대세였다고 해도 이번엔 다를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웨이입니다.
저는 여러분의 목소리에 귀기울입니다.
"3월에 큰 하락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번에도 현금대기해놓고 기다려야 하는가" 하는 우려의 목소리들이 들려옵니다.
저는 이에 대한 절대적인 답을 드릴 수는 없는 위치에 있지만 그래도 저의 관점으로 나름의 결론을 내보겠습니다.

본론

우선 3월 하락 대세론은 어떤 것인가에 대해서 잠깐 짚고 넘어가자면, 경험적으로 비춰봤을 때 3월에는 하락장인 경우가 더 많았다는 것입니다. 그 주장은 사실 별 것 없는 내용이지만 과거의 데이터를 무시할 수 없기에 의식할 수 밖에 없는 무언가가 되어버린 것입니다.

그런데, 비트코인이 3월에 하락해야 하는 구체적인 근거가 있을지에 대해서 한번 생각을 해보겠습니다.
비트코인이 채소나 과일이라면 계절성을 지닌 상품이므로 특정시기에 자산가치의 하락이 발생하는 것이 납득이 됩니다.
그런데 비트코인은 24/7 늘상 거래되는 탈중앙화 가상화폐이므로 계절성을 지닐 수 없습니다.
이 자체만으로 3월에 하락이 주로 발생했으니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는 주장은 신빙성을 잃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만일 비트코인이 특정시기에 약세장으로 가는 경우가 많았다면 시기에 따라 수요나 공급이 통제되는 것일까요?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때와 지금의 시장상황은 동일한 조건속에 있는 것일까요?
그리고 그 표본은 충분한가요? 3월에는 약세장인 경우가 많았다는 경험적 사실이 법칙이 되기 위해서는 적어도 수십 수백번의 시행을 거치고 나서 논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저는 3월 하락 대세론에 대해 신경을 쓰지 않고 있습니다.

물론, 한편으로는 3월에 하락이 계속 진행이 될지에 대해서 검토를 하였습니다.
제가 검토한 기준들은 약 10여가지가 됩니다.

피보나치팬
피보나치써클
피치팬
피치포크
피보나치 확장값
엘리엇파동
하이먼민스키 모델
그 외 이평선 기반 지표들

일단 각 기준별로 비트코인 추세에 대해 검토해본 결과, 현상황은 지지를 잘 받으면서 재매집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메인화면의 저 선은 단순한 추세선이 아닌 피치팬입니다.
피치팬의 기준선을 가리고 필요한 확장값만 남긴 결과, 현재 선상의 지지를 수차례 받았기 때문에 재매집과정에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조정은 이미 2월에 나왔습니다. 3월에는 하락한다는 주장대로 가려면 4만달러 전후까지 떨어지는 강한 하락이 나와야 하는 것이 아닌지, 그런데 지금의 진행과정은 너무도 순탄한 재매집으로 보여집니다.
그러므로 아직까지는 큰 변수가 없기에 기존의 관점을 유지하려고 합니다.
다만, 4만 8천달러까지 지지가 올라온 상황이기 때문에 이자리를 이탈한다면 3월에 큰 조정이 한번 나올 수 있다는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 확실한 것은 지금은 기준이 명확하고 손절도 짧습니다.
Economic CyclesSeasonalitySupport and Resistance

İlgili yayınlar

Feragatn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