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술자리가 있어 오늘 늦게 올 수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평일 습관이 무섭네요. 더 자고 싶어도 여러분 생각에 잠이 오지 않아 얼른 씻고 사무실에 오게 되었습니다.
먼저 어제의 차트 분석 글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가격이 하락하는만큼 이번주가 중요할 수 있습니다.
위 차트를 클릭하시면 어제의 분석 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셨던 분들이라도 꼭 코멘트까지 정독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5월 7일 오늘의 차트 분석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1. 주봉 차트
주봉 캔들은 스피닝탑스 캔들이 만들어졌습니다. 매수세와 매도세가 팽팽한 눈치를 보인 것이며 형태로는 큰 의미를 두기는 어렵습니다.
이동평균선을 보았을 때 50 MA의 지지를 받고 상승하였지만 21 MA의 저항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이는 BitFlyer에서 더 잘 지켜진 저항이므로 확인할 예정입니다.
다른 보조지표에선 큰 의미를 두기는 어렵습니다.
2. 일봉 캔들
일봉 캔들은 '집게 천장형'과 '하락 장악형'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집게 천장형은 상승 추세에서 두 개(혹은 그 이상이) 더이상 고점을 갱신하지 못하고 고가가 이전 캔들의 고가와 일치하는 것입니다. 이는 하락 반전형 캔들이기도 하지요. 하락 장악형은 상승 추세에서 전일 양봉의 몸통을 감싸 안는 형태이며 상승 추세를 하락으로 반전시킬 가능성이 높은 캔들입니다.
3. 장기 추세선
빨간 추세선은 장기 추세선으로 보시다시피 일봉에서 봐도 많이 지지받았던 곳입니다. 지지를 기대할 수 있는 자리이며 현재 9300달러 정도에 위치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매수할 수 있는 자리이며 오늘의 종가가 뚫린다면 손절을 감안해야 하는 매수 자리입니다.
4. 피보나치 비율
종가는 파란색 0.382 비율 위에 마감되었지만 현재 보시다시피 빠른 속도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일봉 캔들에서의 매도 시그널 때문인지, 어제 코멘트를 통해 말씀드린 FUD 뉴스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우선 파란색 0.382 비율은 세 차트 모두 뚫릴 것으로 보입니다.
피보나치 비율 관점에서 추가 하락을 한다면 지지를 기대할 수 있는 자리는 분홍색 0.5 비율은 9106달러 정도가 되겠습니다.
5. 지지선과 저항선
지금까지 의미있던 지지선과 저항선입니다. 각 자리 확인하시기 바라며 BitFlyer차트가 더 잘 지켜지는 편입니다.
6. 피봇 포인트
새로운 피봇포인트 자리가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물론 다음 4시간봉부터이지만 각 자리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번 4시간봉에서 지지받을 수 있는 자리는 P인 9270달러대이며 다음 4시간봉부터는 코멘트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BTC/JPY와 FXBTC/JPY는 각각 다른 자리입니다. 이점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7. 패턴
며칠 전부터 계속 경고드려왔던 9700~9800달러대였습니다. 엘리어트 파동의 5파동이 10400달러까지 간다고 해도 이전에도 똑같이 실패했던 것을 확인했었고요. 역헤드앤숄더 넥라인, 전 고점, 피보나치 0.618, 하락 다이버전스의 4가지에 의해 하락할 수 있음을 말씀드렸으며 특히 역헤드앤숄더 넥라인은 강력한 저항선이었습니다.
앞선 두개의 넥라인에서 지지와 저항을 지키는 것을 보며 분명 쉽사리 만들어주지 않을 것이라 판단하였었고 이번에도 마찬가지였습니다.
8. 일봉 보조지표
추세지표인 파라볼릭 SAR에서는 아직 매수 시그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차트의 고점은 높아지지만 오실레이터의 고점은 낮아지는 하락 다이버전스는 유효했습니니다.
21 EMA와 100 EMA는 골든크로스가 나오기 직전이긴 합니다. 현재는 2달러 차이이지요. 골든크로스가 나올때 매수세가 붙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차트가 하락하더라도 현재 두 EMA가 모여있는 9090달러대에선 지지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MACD는 데드크로스가 나오기 직전입니다. 매수세가 셀지 매도세가 셀지는 확신할 수 없습니다.
9. 4시간봉 보조지표
볼린저밴드의 표준편차 2짜리 하한선을 하락 돌파하였습니다. 물론 밴드에 의해 다시 튕겨나올 수 있으며 하한선은 현재 9416달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추세 자체가 꺾이기 시작하면 하락 추세를 고려해야 합니다.
차트에 그려드린대로 표준편차 1짜리의 하한선에 저항받는다면 일찍이 매도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4시간봉의 파라볼릭 SAR에서는 매도 시그널이 발생했으며 다이버전스는 어제 말씀드렸던 것 처럼 일봉과 마찬가지로 유효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현재 4시간봉이 진행중이며 종가가 50 EMA를 지켜줄지가 관건이 됩니다. 현재는 9446달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MACD는 진작에 데드크로스가 나왔으며 스토캐스틱 모멘텀 지표는 매수 시그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10. 김프, 환율, SFD 김프: 3.5%, 김프가 평소보다 올라가있습니다. 해외가 더 빠르게 떨어져서 속도를 못 쫓아갔을 확률이 크지요. 특히 오늘은 우리나라 휴일이니까요. 환율: USD 1077원, JPY 9.9원 SFD: 8%대입니다. 6~7천달러대에선 3%였던 것을 비교하면 너무 가격 차이가 많이 나고 있습니다. 어느정도 완화가 되어야될 듯 싶습니다.
REVIEW 누구나 조정받을 자리는 확인하고 있었을 것입니다. 역헤드앤숄더 자체도 트레이더들이 모두 확인하고 있던 패턴이지요. 시간이 조금 걸리며 9900달러대까지 올라갔었지만 상승에 있어 조정은 필요한 것이었습니다.
PREVIEW 문제는 이게 하락 추세로의 전환일 수 있는 것입니다. 물론 지지받을 부분은 많긴 합니다. 장기 추세선의 9300달러, 피보나치 비율 9106달러, 일봉 EMA의 9090달러대는 모두 강력한 지지선입니다. 단타로 수익내기에도 괜찮은 자리이지요. 물론 본인이 기대한 자리가 뚫리면 짧은 손절을 감안해야 합니다.
아직 익절 및 손절하지 않으셨다면 일봉 종가가 장기 추세선에 뚫렸는지 내일 아침 9시에 판단하고 매도하셔도 늦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오늘 FUD 뉴스가 나올 수 있으니 어제 코멘트를 통해 현금 관망하고 있으라고 말씀드렸으며 패닉셀이 나올때 지지자리에서 짧은 단타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차트로도 우선 건강한 조정일 수 있지만 이게 조정일지 하락 전환일지 아직은 확신할 수 없으며 시간이 지나며 확신을 가져가야 합니다.
Not
분석 글 잘 보셨다면 아이디어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ㅎㅎ 응원 댓글 답변 못드리더라도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댓글에 물음표(?)가 달려있는 것은 왠만한 것은 다 답변드리고 있으니 궁금하신 점 댓글로 남겨주세요 ㅎㅎ
Not
분석글 잘 보고 있으시다면 아이디어 좋아요와 홍보도 많이 부탁드릴게요ㅠ
월간 순위는 1등이긴한데 주간 순위랑 일간 순위가 떨어졌네요 ㅠㅠㅠ
Not
영상 업로드때문에 1시에 코멘트를 해드리지 못했습니다. 업로드하고 코멘트 드릴텐데 9100달러대까지는 기다리시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근거는 잠시 뒤 코멘트를 통해 올려드리겠습니다.
Not
오늘 이것저것 일이 많네요 ㅜ
EMA는 골든크로스가 나오지만 MACD는 데드크로스가 나오려고 하고 있습니다. MACD의 데드크로스로 인한 하락이 나온다면 21 EMA와 100 EMA가 9091달러쯤에 위치한 곳에서 지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4시간봉의 100 EMA에서도 9151달러쯤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4시간봉의 스토캐스틱 모멘텀 지표는 매수 시그널을 나타내고 있기도 하고요.
또한 일목 구름도 9100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물론 장기 상승 추세선이 9300달러대에 있어 지지받을 수 있지만 항상 꼬리는 아래까지 내려왔다가 올라갔던 점을 비추어보면 하락했다가 올라가는 것도 이상하지 않습니다.
당연히 공격적으로 매수를 한다면 그에 대한 손절도 감안해야 합니다.
Not
장기 상승 추세선을 이번에도 지켜주었습니다. 그만큼 강력한 지지를 해주는 추세선이며 매수 받을 수 있는 자리가 됩니다.
15분봉으로 봐도 8시부터 급하게 올리게 되었습니다. 상승을 기대하고 매수받을 수 있는 자리가 되며 손절은 짧게 잡는다면 일봉 종가가 장기 상승 추세선을 뚫렸을 때, 조금 보수적으로 한다면 9100달러대에 종가가 도달했을 때 할 수 있습니다.
Bilgiler ve yayınlar, TradingView tarafından sağlanan veya onaylanan finansal, yatırım, işlem veya diğer türden tavsiye veya tavsiyeler anlamına gelmez ve teşkil etmez. Kullanım Şartları'nda daha fazlasını okuy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