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Bitcoin) 박스권 하방이탈 하락에 따른 매수전략

Güncellendi
매매에 대한 계획은 한 번 세우셨다면 특별한 경우가 아닌 한은 반드시 지키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히 감정적인 이유로 '이쯤이면 오를 것 같아서' '손절을 하고 싶지 않아서' 라는 이유로 매수 매도지점을 정한다면 차트를 통해 매수계획을 세우는 의미가 없습니다.
또한 그러한 투자자의 심리를 이용하는 것이 세력들의 전략이기 때문에 손실을 입기도 더 쉬워집니다.
매매계획을 지키는 것은 공포에도 살 수 있도록 하는 용기와 환희에도 팔 수 있도록 하는 냉정함을 가져다줍니다.

차트를 통한 예상과 계획은 언제나 틀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차트를 통한 매매를 하는 것의 가장 큰 장점은 수익률보다 정신적인 부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격이 내려간다고 해서 불안감에 떨지않아도 되며, 팔고나서 가격이 오른다고 머리를 쥐어뜯지 않아도 됩니다.
나 자신이 신중하게 생각하여 결정하고 그대로 실행한 계획에서 손절계획만큼의 손실이 나면 다음에는 좀 더 확실하게 계획을 짜야겠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그러나 순간의 감정이나 느낌에 의지하여 실행한 매매에서 손실이 나면 후회와 아쉬움에 스트레스만 받게 되며, 손절에 대한 기준도 각오도 없기 때문에 가격이 아무리 떨어져도 팔지 못하게 됩니다.
계속해서 가격이 떨어지면 이후 원래의 가격으로 복귀할 때까지 며칠, 몇주를 내내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그러나 손절에 대한 각오와 기준이 명확했던 투자자는 5% 10%의 손실이 나더라도 다음 매수계획을 잘 짜면 복구할 수 있을거라는 믿음을 갖고 좋은 매수자리를 기다리게 됩니다. 그동안 머리도 식고 냉정함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좋은 매매를 하게될 확률도 올라갑니다.

차트매매의 가장 큰 장점은 이러한 부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차트의 정확도와 수익률에만 너무 매달리지 마시고, 차트매매를 항상 즐길 수 있는 사람이 되시길 바랍니다.
Not
anlık görüntü
저점을 낮추는 하락추세에서 보수적 관점 트레이더들이 매수에 진입하는 일반적인 매매방식입니다.
매매에 참고하시라고 올려드립니다.
Not
anlık görüntü

이것은 저와 같은 공격적 트레이더들이 주로 이용하는 매매방식입니다.
한국에서는 이러한 공격적 트레이더들이 더 많으며, 해외의 경우 보수적 관점 트레이더들이 더 많습니다.
Not
anlık görüntü

현재 위치에서 나올 수 있는 트레이더 성향에 따른 다양한 매수자리입니다.
저는 갈색으로 표시된 떨어지는 칼날을 받는 공격적 매수를 좋아하지만 그런만큼 매수 후에 추가하락이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큰 자본을 운용하는 분일수록 보수적 관점 자리에서 진입하시며, 작은 자본이지만 여유자금으로 굴리는 분들은 공격적 자리에서 배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작은 자본이지만 마냥 여윳돈은 아니신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 분들은 칼날을 받는 매매는 지양하시고 조금 더 안전한 다른 매매자리를 노리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Not
위의 코멘트는 가격변동이 심한 암호화폐 시장임을 감안하여 1시간봉을 기준으로 저점, 고점을 다루어 매매자리를 구하였으나 좀 더 긴 사이클을 가진 선물시장이나 주식시장의 경우에는 4시간봉, 일봉, 주봉까지 살피고 매매자리를 선택하게됩니다.
암호화폐의 경우에도 가격변동이 극심하지 않은 때에는 4시간봉을 함께 참고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곧 4시간봉이 마감되는 시점이며, 해당 캔들이 망치형 양봉 캔들로 완성된다면 긍정적인 가능성을 점쳐볼 수 있으며 그 다음 4시간봉도 양봉으로 마무리 될 경우 전형적인 추세전환의 캔들패턴 진행이 됩니다.
Not
가격이 약간의 반등이 나와주고 있습니다.
초록색 매수구간부터 갈색 매수구간까지 분할 매수를 실행하여 현재까지는 5% 가량 수익이 나고 있습니다.(이전 손절로 인한 손실을 계상하면 아직 마이너스 입니다)
이번 하락파동에 많은 알트코인들에서 세력의 대량매집 흔적이 나타났기 때문에 비트코인 가격이 횡보, 또는 꾸준히 상승할 경우 가격펌핑이 크게 올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때문에 저점을 깨는 손절범위까지 하락하지 않는한 홀딩하는 매매를 할 계획이며, 가격펌핑이 급격하게 오는 경우에만 일시적으로 청산을 나간 후 재진입을 할 계획입니다. 다시 저점을 갱신하는 경우에는 손절 후 매수계획을 다시 수립하게 됩니다.
세력의 매집에 대해 추측하는 방법은 이전 매수계획에서 코멘트를 통해 설명드렸습니다.
anlık görüntü
Not
anlık görüntü
현재 예상하던 자리에서 눌림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전의 양봉캔들을 바탕으로 저점을 높일 것이라고 판단하는 트레이더들은 이 눌림에서 신규매수 진입을 하게됩니다.
손절에 대한 범위는 마찬가지로 직전 저점의 이탈이 됩니다.
Not
가격이 정상적인 눌림을 주고 다시 상승을 하였습니다. 매수관점의 트레이더들은 대부분 이전 시간봉의 눌림(빨간색 박스 하단부)에서는 진입을 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매수세가 강력한 경우에는 1회성으로 눌림목을 끝내고 재차 전고점 돌파를 목적으로 연속적인 양봉캔들을 만들며 상승할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잠시간의 횡보, 또는 재차 눌림이 발생하여 시간을 두고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고점이자 저항매물대인 9278~9471$ 구간은 추세전환에 대한 중요한 기준점 중 하나입니다. 해당 구간을 상승 돌파할 경우 단기적인 조정 파동에서 지지받고 재차 고점을 높이러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러나 이 저항을 돌파하지 못할 경우에는 저점과 고점을 낮추는 하락추세를 깨지 못한 것으로 보기 때문에 항상 다시 이전 저점을 확인, 갱신하러 갈 가능성이 열려있게 됩니다.
Not
어제와 그제, 이틀간은 새벽1시마다 차트분석을 깨는 대량 매도물량이 나와 장대음봉을 만들며 저점을 갱신해 손절을 유도하였었습니다. 오늘도 새벽1시가 되니 매도물량이 늘어났습니다.
새벽1시경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는 알 수 없으나, 이번에는 매수가 버텨주고 재차 상승을 이어나갈 것인지 조심스럽게 지켜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Not
anlık görüntü
현재 매물대저항에 부딪히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흐름을 결정짓는 중요한 가격대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첫저항에 부딪혀 약간의 하락 후 재차 돌파를 시도하는 형태를 띄게 됩니다.
가끔 이런 질문이 오곤 합니다.
"매물대 저항을 받고 하락할 확률이 높으면 미리 팔았다가 다시 아래서 사면 되지 않나요?"
청산 후 하락에서 다시 재진입하는 매매를 하지 않는 이유는, 매수세가 강할 경우 눈에 띄는 하락없이 바로 아래에서 횡보하며 여러차례 돌파를 시도하거나 첫시도에 돌파를 성공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더 중요한 것은 제 이번 매매의 기준이 '저점을 높이는 반등파동의 발생- 즉 상승추세'라는 것입니다. 상승추세가 아니었다는 새로운 지표가 발생하지 않는한 이 기준을 지키면서 매매하게 됩니다.
2~3%의 수익을 더 올리기 위해 매매기준을 벗어나게 되면 예상을 벗어나는 가격변동이 올 때 대응하기 힘들어지고 더 큰 자금을 잃게되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저항 매물대를 돌파하게 되면 해당 매물대는 이후 눌림파동에서 지지가격대가 되어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보수적 관점의 트레이더들은 해당 지지대로 가격이 눌림을 줄 때 매수를 받게됩니다.
Not
anlık görüntü
현재 직전고점에 상응하는 고점에 도달한 뒤 하락하는 파동까지 진행이 되었습니다. 해당 자리에서 매수를 받는 트레이더는 지지받고 재차 상승하여 고점을 돌파할 것이라는(상승추세로 나아갈 것이라는) 기준을 갖고 매수를 받습니다.
이러한 매수세가 직전고점을 강하게 돌파시켜 줄 경우 9471$의 저항선이 지지선으로 변경되어 추가 상승의 흐름을 이어갈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고점을 돌파하지 못하고 하락할 경우 현재 자리에서 매수 받은 트레이더들의 매수기준인 '고점돌파'를 만족시키지 못했기 때문에 매도세가 좀 더 강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저점까지 낮추게 되면 저점을 높인다는 기준을 갖고 매수에 임한 트레이더들의 추가 매도로 재차 하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Not
anlık görüntü
이후 발생할 수 있는 예상 진행에 대해 간단하게 코멘트합니다. 해당 진행은 현재의 자리에서 한 번 더 상승이 발생하여 5파동이 완성되었을 때를 기준으로 합니다.
5파동이 끝나는 지점과 이 후의 조정파동에 대해 그려보았습니다.
보라색 저항선에서 저항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면 1차적으로 청산을 나갈지 고려해보고 있는 중입니다.
손절에 대한 기준은 마찬가지로 5파동이 완성되었을 때를 기준으로 4번 저점을 하락이탈 하였을 때로 잡고 있습니다. 이것은 저 개인의 기준이며 트레이더마다 다른 손절기준을 갖고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Not
이후의 분석은 개미투자자의 심리를 다룬 다음 차트에서 계속 코멘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로 코멘트를 계속 올리자니 불편한 부분이 있네요.
Beyond Technical AnalysisChart Patterns

Feragatn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