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당분간 매매하지 않는 것이 최선일 것 같습니다.

105

ekran görüntüsü

저는 이전 글에서 예상 단기 저점을 72K로 잡았었습니다. 그렇게 한 이유는 과거의 하락률을 계산해 봤을 때 1.5배가 나온 것도 이유가 됩니다만 무엇보다도 앞에 큰 매물대 벽이 존재했기 때문입니다.

ekran görüntüsü

사진상에서 보이시는 것처럼 저는 빨간색 사각형으로 표시한 최근 매물대와 하얀색으로 표시한 과거 2024년 매물대 사이를 왔다 갔다 하다가 폭락할 것을 예상했습니다. 그런데 오늘 아침에 일어나서 차트를 보니 한 번에 빠진 것을 보고 예상 밖이라서 놀랐습니다.


저는 이전 글을 바탕으로 73k쯤 되었을 때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중에 이더리움이 하락률이 더 클 것 같다고 판단해서 이더리움 숏을 들어갔습니다.)이더리움을 익절하고 비트코인을 72k에 매수 포지션을 걸어놓았습니다.


ekran görüntüsü
↑비트코인↑
ekran görüntüsü
↑이더리움↑

이더리움 숏을 익절하고 비트코인 롱을 들어갔던 이유는 과거 차트를 보았을 때 비트코인은 잠깐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준 반면 이더리움은 계속해서 빠지는 모습을 보여주었기 때문입니다.


지금 와서 본다면 비트코인 73K 부근에서 이더리움을 숏 익절하지 말고 계속 붙들고 있는 것이 더 큰 이득이었겠지만, 제 기준으로는 이미 충분히 익절하고 나와야 할 구간으로 보아서 익절하고 나왔습니다.


ekran görüntüsü

저는 72K에 비트코인 매수를 걸어놓고 기다렸습니다만 어제저녁 23시쯤 70K를 깨고 나서 또다시 70K를 하방 이탈하는 모습을 보고 “아... 이건 내 예상 범위를 벗어났다. 손절하고 다음을 기다리자” 하고 그냥 잤습니다. 자고 일어났을 때는 예상 보다 크게 빠져 있었죠.


제가 고집을 피우지 않았던 이유는 과거에 비트코인과 알트 코인으로 큰돈을 벌고 나서 제 자신이 뭐라도 된 것 같은 착각에 빠졌던 적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ekran görüntüsü

제가 아직 첫 번째 게시글을 쓰기도 전인 2024년 8월 5일 역대급 거래량을 발생시키면서 캔들이 쭈욱 빨아 올리는 것을 보고 저는 비트코인이 이번 상승장에서 최저점을 찍었다고 확신을 했습니다. 그 이후로는 레버리지를 쓰며 비트코인과 알트 코인을 왔다 갔다 하면서 원래 있던 해외 선물 자산의 5배로 불렸습니다.

ekran görüntüsü

문제는 그때부터였습니다 11월 말쯤이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그때부터 저는 “음... 앞으로는 잘 모르겠는데...?”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왜냐하면 그 위로는 더 이상 매물대가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4개월간 자산을 5배로 불렸던 저는 잘못된 판단을 했습니다. “지금까지 잘 맞춰서 돈을 많이 벌었잖아? 이번에도 잘 되겠지 뭐.”


그 이후로 저의 재산은 고점 대비 10분의 1토막이 나는 결말을 맞이했습니다. 아직도 이전만큼 회복하지는 못했습니다만 그때의 쓰라린 고통은 저에게 “모르면 가만히 있는 게 최선”이라는 교훈을 남겼습니다.


제가 제목으로 [당분간 매매하지 않는 것이 최선일 것 같습니다.]라고 쓴 이유는 저의 과거 경험도 이유가 되겠지만 차트를 보았을 때 원래 제가 예상하고 있던 차트의 패턴을 깨버렸기 때문입니다. 글 위에서 설명했듯이 원래 두 개의 커다란 매물대 사이에서 횡보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그러지 않고 그냥 폭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일시적으로 반등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더 폭락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앞으로는 최소 2주 어쩌면 1달간은 경과를 지켜봐야 될 것 같습니다.

긴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틀릴 수도 있으니 저의 글을 보고 무조건 따라서 매매하시기 보다는 본인만의 손절 계획을 잡으시고 제 글은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Not
제가 보는 차트는 레귤러(가격 기준)이 아닌 로그(%) 기준으로 합니다.
제가 보는 차트와 똑같이 보실려면 슈퍼차트에서 오른쪽 하단에 육각형 너트 모양의 설정 버튼을 누르셔서 [로그]로 바꿔 주시거나
ALT + L 버튼을 누르셔서 로그 스케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Feragatname

Bilgiler ve yayınlar, TradingView tarafından sağlanan veya onaylanan finansal, yatırım, alım satım veya diğer türden tavsiye veya öneriler anlamına gelmez ve teşkil etmez. Kullanım Koşulları bölümünde daha fazlasını okuy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