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세시장의 초기단계에는 전체 경제 및 시장여건은 물론 기업환경이 회복되지 못하여 장래에 대한 전망이 어둡다. 또한 이러한 시장에 실망을 느낀 개인투자자들은 향후 시장에 대한 불안감에 주식을 매도하며 전문 투자자는 향후 시장의 반등 가능성을 높게 점치며 이미 매집을 마치고 기다린다.
(2) 상승국면(강세2국면) :
강세시장의 제 2국면에서는 전반적인 경제여건 및 기업의 영업수익이 호전됨으로써 개인투자자들의 관심이 고조되고 이에 주가가 상승하고 거래량도 증가하게된다. 또한 이 국면에서는 기술적 분석에 따라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이 가장 많은 투자수익을 올릴수 있다. 그러나 이 시기부터 전문투자자는 점진적으로 차익실현을 해 나간다.
(3) 과열국면(강세3국면) :
강세시장의 제 3국면에서는 전체경제 및 기업수익 등이 호조를 보이고 증권시장도 과열기미를 보이게 된다. 보통 주식투자에 경험이 없는 사람들은 이 때 확신을 가지고 적극 매입에 나서게 되며 언론에서도 장미빛 미래만 이야기를 한다. 그러나 이 시기에 전문투자자는 주가를 상승시키면서 물량을 개인투자자에게 넘긴다.
(4) 분산국면(약세1국면) :
강세시장의 제3국면에서 시장이 지나치게 과열된 것을 감지한 전문투자자들이 투자수익을 취한 후 빠져나가는 단계. 이 단계에서는 주가가 조금만 하락하여도 거래량이 증가하는데 이는 주가가 단순 조정이라는 착각에 개인투자자들이 매수를 하며 이에 전문투자자들은 본격적으로 매도 물량을 내놓기 때문이다.
(5) 공황국면(약세2국면) :
경제 및 기업수익 등이 나빠짐에 따라 주식을 매도하려는 개인투자자들의 마음이 조급해지고 주식의 매입세력이 위축된다. 그렇기 때문에 주가는 거의 수직으로 하락하며 거래량도 급격히 감소한다.
(6) 침체국면(약세3국면) :
공포국면에서 미처 처분하지 못한 개인투자자들의 실망매물이 출회됨으로써 투매가 나타난다. 이렇게 투매가 나타남에 따라 주가는 연일 하락하지만 시간이 경과할수록 주가의 낙폭이 줄어든다. 이 시기부터 전문투자자는 점진적으로 매수에 돌입한다.
Bilgiler ve yayınlar, TradingView tarafından sağlanan veya onaylanan finansal, yatırım, işlem veya diğer türden tavsiye veya tavsiyeler anlamına gelmez ve teşkil etmez. Kullanım Şartları'nda daha fazlasını okuy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