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량이 크게 터지다보니 MFI가 시그널을 강하게 돌파하였고, OBV또한 U마크를 출현시키며 시그널을 돌파하였습니다.
이 매물라인을 큰 거래량으로 강하게 돌파한 날이 8월30일인데 외국인순매수(39억6천만) , 기관순매수(120억1천만)입니다.
즉 개인의 물량을 외국인과 기관이 다 받으면서 쳐올린 격입니다.
미래는 모르지만 만약 상승에 성공한다면 결과론적으로 개인이 물량을 털린 격이 되겠네요.
가격은 전환선과 기준선을 돌파하였지만, 현재 후행스팬의 위치가 캔들의 바로밑부분이라 저항의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누르고 갈 경우를 대비해서 현재가격부터 채널의 하단부까지 분할매수를 통해 평단을 보장받는것이 합리적으로 보입니다.
현재 고가박스권의 영역이기 때문에 조금 더 안전한 매매를 하시려면 이 박스권을 상방돌파한 이후에 매수시점을 노리는 것도 방법입니다.
MACD는 시그널을 교차하였습니다.
주목할 점은 이 고가 박스권에서 가격은 횡보를 하였지만 MACD는 하락N파동(조정파동일 가능성이 높음)을 마무리하고 GC를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이는 가격과 지표의 괴리를 나타내며 이 경우 호신호로 해석가능합니다.
또한 직전파동에서 MACD와 가격은 히든강세 다이버전스가 출현하였습니다.
따라서 곧바로 박스권을 돌파하고 상승할지, 채널상단의 저항을 받고 누르고 돌파해 나갈지, 채널을 하방이탈할 지 지켜보는 것이 관건이겠으며,
개인적으론 현재의 수준부터 채널하단영역까지는 분할매수를 할 만한 위치라고 판단합니다.
분할매수를 해서 평단을 보장받은 상태에서 채널이탈로 손절을 할 경우 예상손실%는 15%정도이나, 만약 상승에 성공할 경우 기대수익%는 채널중단까지 기간을 고려하였을 때 40~50%가 되고, 상단은 70%가 넘어가게 되니 합리적인 매매가 될 것이라고 판단합니다.
이번 반등포인트는 볼린저밴드 240-1의 상단지지입니다.
살펴볼만한 포인트입니다.
수급적인 측면에서 보면, 이 종목의 주포는 기관계로 보여집니다.
상승이 시작되는 2018년 8월경부터 기관과 외국인이 순매수를 이어가며 가격을 끌어올렸습니다.
외국인의 경우 2019년 2월경 (23,000원) 부터 분할매수를 시작했지만, 기관은 외국인과 개인의 물량을 받아가면서 가격을 (62,000)까지 3개월만에 쳐 올렸습니다.
그리고 2019년 5월경부터 현재까지 기관과 외국인은 물량을 개인에게 떠넘겼습니다.
즉! 현재의 고가권의 물량은 개인이 받은것입니다.
따라서 이 종목은 기관이 살 때 함께 매수해야 수익을 얻을 가능성이 큰 종목입니다.
그리고
개인이 고점에 물려있으니 본인들의 매수가가 오면 본전심리가 발동할 것이고, 이것을 누가 받느냐에 따라 상승파동의 시작이 결정 될 것이라고 판단합니다.
8월30일부터 이 개인의 물량을 기관이 받았습니다.
물론 단타세력일 수 있으니 지켜봐야 하겠지만, 충분히 의미있는 포인트라고 생각되네요.
기업개요
2003년 8월 7일에 설립되어 전자, 전기, 정보통신 관련 제품의 연구개발,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4년 2월 27일 코스닥시장에 등록함. 주력 제품은 광트랜시버로 대용량 라우터 및 스위치 등의 광통신 장치에서 전기신호와 광신호를 변환시켜 광통신이 가능하게 하는 핵심부품임. 광통신은 유무선 데이터 트래픽의 증가와 함께 성장하고 있으며, 광트랜시버의 시장도 응용분야별 연간 2~21%의 성장을 지속중임.
Bilgiler ve yayınlar, TradingView tarafından sağlanan veya onaylanan finansal, yatırım, işlem veya diğer türden tavsiye veya tavsiyeler anlamına gelmez ve teşkil etmez. Kullanım Şartları'nda daha fazlasını okuyun.